Ⅰ. 서론
헤겔의 인간학은 철학 백과의 체계에 있어서 정신 현상학 및 심리학과 더불어 그의 정신 철학중의 주관적 정신을 이룬다. 헤겔의 주관적 정신, 특히 인간학이 그의 체계에서는 가장 취약한 부분 중의 하나임은 이미 헤겔 연구에 있어서는 상식에 속한다. 니콜라이 하르트만은 헤겔을 정신 철
사회로 대동사회를 제시하였고, 분배의 형평성을 중시하여 통치자는 재화의 적음보다 분배가 균등하지 못함을 걱정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2) 국가혁신의 이상모형
공자는 군주 혹은 누군가를 통치할 만한 권한이 있는 사람은, 가장 인간다운 존재여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는 곧 따뜻한 마음씨
이후 전세계적인 불황이 찾아오면서 케인즈주의에 대한 문제제기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자유주의는 장기적인 스태그플레이션이 케인즈주의적 경제정책의 실패의 결과라고 지적하고, 세계화되어가는 경제에 있어서의 국가적 경계의 제한성을 비판하면서 대두하기 시작했다.
Ⅰ. 서론
칸트는 인식은 오직 두 가지 각각 다른 심적 기능의 결합으로서만 생긴다고 말한다. 하나는 이질적인 사물에 의해서 여러 방식으로 촉발되는, 그리하여 감각 인상을 받아들이는 수용 능력이다. 감각 인상 그 자체는 우리 마음의 상태 속에 있는 한갓 변양이다. 그러한 인상은 실상 어떤 이질적
Ⅰ. 들어가는 말
전쟁이냐 평화냐 하는 문제는 인류 역사와 함께 해왔다. 전쟁이 끊임없이 되풀이 되어 왔으며 또 한편으로는 전쟁을 억제하기 위해 노력해 왔기 때문이다. 그래서 시각에 따라 인류의 역사를 전쟁의 역사로, 또는 전쟁에서 벗어나기 위한 역사로 보기도 한다.
고대인들은 대체로
1. 바로크(Baroque)란?
서양 음악의 역사에서 17세기부터 18세기 중엽에 걸친 (1600년경부터 1750년 바하의 죽음에 이르는 약 150년) 동안은 바로크(Baroque) 시대로 분류된다.
바로크라고 하면 비발디나, 바하, 헨델 등의 음악으로 친숙하지만, 원래는 미술사의 용어였다. '일그러진 진주'라는 정도의 뜻을
시민은 이용되어진다고 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치적 행위를 통해서 완전한 의미에서의 인간으로 존재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자유가 실현되고 자유롭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공화정 민주주의를 주장한 것이다.
또한 아렌트는 정치와 사회문제의 해결을 구분 지었다. 진정한 정치적 행
시민사회 개념은 대체로 국가와 시민사회의 분리를 관찰하고 있다. 홉스와 포크는 국가와 시민사회의 전통적인 동일시를 벗어나지 못했고, 헤겔에게 시민사회는 국가와 구별되지만 욕망과 노동을 바탕으로 성립되고 국가의 기능적 작용 속에 줄기차게 스스로를 재생산하는 사적 개인들 간의 관계조직
국가들을 예로 들어본다면, 종교문화 유형에는 인도가 있고, 철학문화 유형에는 중국이 있으며, 과학문화 유형에는 서양의 국가들이 대표적이라 하겠다. 인도, 중국, 서양에 모두 종교, 철학, 예술이 있으나. 중국에서는 철학적 종교, 철학적 과학, 철학적 예술을 형성하고, 마찬가지로 서양에서는 과학
국가들을 예로 들어본다면, 종교문화 유형에는 인도가 있고, 철학문화 유형에는 중국이 있으며, 과학문화 유형에는 서양의 국가들이 대표적이라 하겠다. 인도, 중국, 서양에 모두 종교, 철학, 예술이 있으나. 중국에서는 철학적 종교, 철학적 과학, 철학적 예술을 형성하고, 마찬